스크립트란?

스크립트는 명령어의 모음이다. 컴퓨터가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도록 만들기 위한 명령어 모음이다.

  1. 목표설정
  2. 스크립트 디자인 (흐름도, flowchart)
  3. 각 단계 코드로 표현

컴퓨터는 어떻게 세상과 어떻게 소통하는가?

객체 , Object (물체)

  1. 속성, properties
  2. 이벤트, events
  3. 메서드, methods

1. 속성 (특징)

  • 이름, name
  • 값, value

2. 이벤트

이벤트(event)는 컴퓨터가 “이봐, 방금 전에 이런 일이 일어났었어!”라고 말하는 방법이다.

프로그래머는 자신이 대응해야 할 이벤트를 선택한다. 특정 이벤트가 발생하면 이 이벤트는 그에 대응하기 위한 일련의 코드를 실행하는 데 사용한다.

3. 메서드

객체를 사용하여 하고자 하는 일을 표현한다. 즉, 이벤트는 메서드를 실행하고 메서드는 객체의 속성을 알아내거나 변경한다.

objectHotel {
    properties {
        name : Quay,
        rating : 4,
        rooms : 42,
        bookings : 22,
        gym : false,
        pool : true
    }
    event {
        book // 예약이 이루어졌을 때, makeBooking() 메서드를 호출
        cancel // 예약이 취소되었을 때, cancelBooking() 메서드를 호출
    }
    method {
        makeBooking() // bookings 속성 값을 증가시킨다.
        cancelBookin() // bookings 속성 값을 감소시킨다.
        checkAvailability() // rooms 속성 값에서 bookings 속성 값을 빼서 예약 가능한 방의 개수를 리턴한다.
    }
}

웹 브라우저와 객체

  1. window 객체 : 웹 브라우저는 window 객체를 이용해 브라우저 창(or 탭)을 표현한다.
  2. document 객체 : 웹 페이지는 각 브라우저 창에 로드되며, document 객체를 통해 모델로서 표현된다.

브라우저가 웹 페이지를 보는 방법

  1. 브라우저가 HTML 페이지를 다운로드한다.
  2. 페이지의 모델을 만들고 메모리에 저장한다. 이 모델의 최상위에 있는 객체가 바로 document 객체이다. document 객체 아래에 있는 각 상자들을 노드(node)라고 부른다.
  3. 내장 엔진을 이용하여 페이지를 화면에 표시한다.